스토리

돼지문화원

돼지에 관한 모든 것이 있는 곳, 돼지문화원
돼지(종돈.비육돈)를 사육하여 기르는 1차산업, 생산된 비육돈 원료를 이용하여 제조.가공하는 2차산업, 가공된 식품을 유통.판매.체험.관광서비스하는 3차산업 그리고 이 모든것을
'돼지문화원'을 통하여 배우고, 즐기며, 체험하게 하는 공간으로 고객과 함께 행복한 문화를 지향하고저 노력하는 곳입니다.

6차산업의 선두주자 돼지문화원

- 6차산업이란 농촌에 존재하는 자원을 바탕으로 농업과 식품, 특산품 제조가공 (2차 산업) 및 유통 판매, 문화, 체험, 관광, 서비스(3차산업)등을 연계함으로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

- 농촌의 새로운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강원도 원주의 돼지문화원은 대표적인 6차산업 선두주자

- 1997년 금보농장으로부터 시작 하였습니다.

- 2002년 유전자세터를 운영하기 시작하여 2004년 (주)금보육종으로 법인 전환하여 전문 육종회사로 발전 하였습니다.

- 2008년 '치악산금돈'브랜드육을 출시하며 가공 및 유통사업으로 사업 확장 하였습니다.

- 2011년 구제역 발생으로 생산기반 90%가 소멸되는 안타까움 속에 양돈산업의 인식과 가치를 높이기 위해 국내 최초로 돼지를 테마로한 복합문화공간 '돼지문화원' 설립하여 운영하기 시작 하였습니다.

-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참여하여 새로운 식문화를 만들어 가는 융복합사업(6차산업)으로 발전 하였습니다.

1차산업 : 생산
- 청정 강원도 지역의 깨끗한 환경 속에서 종돈, 비육돈, 유전자 센터 등 농장 운영으로 고품질의 원료돈을 생산합니다.
- 우리나라 돼지 사육농장에 우수한 종돈을 보급하고 관리 합니다.
- 유전자 센터와 육종개량된 종돈을 통하여 품질이 균일한 '치악산금돈'을 생산합니다.
-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돼지고기를 공급하기 위해서 품종별 장점만을 살려 육질이 좋고 영양이 풍부한 '치악산금돈'을 생산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.
2차산업 : 가공
- 가공 원료는 농장에서 매주 수요일 LPC(도축장)를 거쳐 입고하고 제품별로 가공하여 주문한 고객님께 배송합니다.
- 돼지문화원과 LPC는 10km내에 위치하여 항상 신선한 상태에서 가공됩니다.
- 직접 농장에서 기른 돼지를 일주일에 소비될 물량만 도축 가공하므로 항상 최상의 품질과 신선도가 유지됩니다.
- 식품의 안전과 고객의 신뢰를 주기위해 HACCP인증 및 작업 과정을 눈으로 볼 수 있도록 관람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3차산업 : 서비스
- 맛있는 돼지고기를 먹을수 있고, 재미있는 체험과 동물공연, 귀여운 동물들이 있는 미니동물원, 가족과 함께 하루를 즐기며 쉴수 있는 펜션 등 고객과 함께 행복한 문화를 지향하는 돼지문화원 입니다.
- 돼지레이싱은 돼지와 함께 호흡하며 색다른 체험을 통하여 가족이 함께 웃을 수 있는 시간 입니다.
- 생산,가공,판매,체험 등 돼지를 관광과 연계하여 새로운 먹거리 문화를 창조하는 돼지문화원 입니다.

- 종자부터 서비스까지 안심먹거리를 제공합니다.

-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.

-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인력을 양성합니다.

- 즐겁게 일하고, 고객과 함께 행복을 추구합니다.

- 우리는 종자부터 시작하여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농장을 운영하여 건강한 돼지를 생산합니다.

- 철저한 방역시스템을 유지하여 질병이 없는 건강한 돼지로 사육합니다.

- 요크셔(Y)*렌드레이스(L)*듀록(D) 3종류의 품종을 결합하여 육종개량한 맛있는 돼지를 생산합니다.

- 맛있는 육질을 만들기 위해 180이상 사육하고 30일 이상 금돈 전용사료를 급여하는 철저한 사양원칙을 준수합니다.

- HACCP농장인증, 깨끗한농장인증 등 엄격한 위생관리를 통하여 품질관리를 유지합니다.

- 115kg 내외의 규격돈만을 도축 가공하여 제품의 균일도가 우수합니다.

- 신선가공을 원칙으로 유통경로를 최소화 하고 주문한 제품을 가공하여 고객님께 배송 합니다.

- 깨끗한 농장에서 육종개량을 통하여 맛있는 돼지로 성장한 비육돈만을 가공하여 제공합니다.

- 가공장은 고객의 신뢰를 위해서 항상 관람이 가능한 시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.

- 전공정 HACCP인증(가공.포장.판매), ISO14000, ISO9001, ISO22000, FSSC22000인증 등 엄격함 품질관리를 유지합니다.

- 맛있는 돼지고기를 먹을 수 있는 식당, 돼지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교육관과 체험학습, 귀여운 동물들이 펼치는 재미있는 장기자랑, 뒷동산에는 미니동물들이 돼지문화원을 방문하는 고객님의 즐거움과 행복한 미소가 되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.

- 워크숍이 가능한 세미나와 펜션 그리고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며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바비큐장과 펜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.

- 신선한 돼지고기와 가공식품, 농민의 정성이 담긴 농산물, 펜션 고객을 위한 편의상품이 돼지마켓에 준비되어 있습니다.

- 종자부터 식탁은 물론 서비스까지 창출하는 돼지문화원은 유통판매, 문화, 체험, 관광, 서비스등을 연계한 농촌융복합사업자 인증을 통하여 즐겁게 일하고, 고객과 함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.

- 돼지문화원은 함께 행복한 문화를 지향합니다.

- 일본의 모쿠모쿠는 1985년부터 돼지 농장을 중심으로 체험학습(햄,소시지,빵),가공공장(햄,소시지,맥주,빵,과자,두부), 판매사업, 컨설팅사업,숙박업, 직영식당 및 체인점운영을 통하여 1천명이상의 고용을 창출하고 있습니다.

- 돼지문화원은 모쿠모쿠를 벤치마킹 하여 새로운 식문화 창출하고 있습니다.

- 전문 육종회사로 1차산업 기반을 다짐

- 설립자(장성훈 대표)의 전문성, 창의성, 연구개발 노력 및 열정의 결실

- 정부의 6차산업화 정책을 이행하고 선도역할 수행

- 어린이들을 위한 볼거리 즐길거리 등 가족단위 체험 프로그램 개발

- 지역 관광자원과의 연계와 스토리텔링을 접목한 문화 공간 마련

돼지문화원 영상

한돈 우수인증점 동영상
금돈 돼지문화원 이야기

오시는 길

  • 주소
    강원도 원주시 지정면 송정로 130(월송리 338-19)
  • 자가용 이용 시
    문막IC -> 오크밸리 방향(20분정도 소요)
    서원주IC -> 원주,동서울레스피아 방향(3분정도 소요)
    원주시외버스터미널 ->동서울레스피아 방향(20분정도 소요)
  • 대중교통 이용 시
    원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56번버스 -> 송호동에서 하차 후 도보로 30분
  • 택시 이용 시
    원주 시외버스 기준 15,000원 내외
  • 대표전화
    예약문의 1544-9266 정육문의 1544-9269
  • Fax
    033-732-6274
  • E-mail
    gumdon0202@naver.com